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전 명작 영화 트루먼 쇼 줄거리 캐릭터 해석 평가

by 구영씨 2023. 7. 21.

목차

  • 영화의 줄거리
  • 캐릭터 해석
  • 영화의 해석 및 평가

 

 

1998년 피어 위어 감독의 미국 영화 트루먼 쇼는 7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각본상, 남우조연상 후보작에 오른 작품이다. 평범하게 살아왔던 내가 알고 보니 쇼의 주인공이었다면? 내 인생이 모든 사람들이 지켜보는 TV 쇼였다면?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영화 트루먼 쇼의 줄거리, 캐릭터, 해석 및 평가를 알아보자.


 

영화의 줄거리

"지금 당신은 진짜 인생을 살고 있나요?" 영화 트루먼 쇼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마을, 그려놓은 그림 같은 마을 시하븐에서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는 남자 트루먼 버뱅크의 삶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트루먼은 모르지만 트루먼의 인생은 정교하게 꾸며진 리얼리티 쇼이다.

 

 

트루먼의 탄생부터 그의 인생은 꼼꼼하게 TV로 촬영되며 실시간으로 방송되고 있다. 트루먼만 모르고 있지만 트루먼은 전 세계인들의 대다수가 알고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TV쇼 스타이다. 트루먼의 어릴 적 친구들, 부모, 마을 사람들 전체가 돈을 받고 연기하는 배우이며, 트루먼이 잠이 깨고부터 잠이 들 때까지의 전체를 방송한다. 

 

 

하지만 완벽하게만 보였던 세트장도 그가 커가며 균열이 일어나게 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상한 사건들을 보며 어느 날 트루먼은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어릴 적 그가 겪었던 바다에서 사고사로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한 일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든 계기가 된다. 

 

 

트루먼은 만들어진 자신의 인생과 현실의 마을인 줄 알았으나 세트장임을 밝혀내면서, 쇼의 제작자인 크리스토프와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여기서 아이러니하게끔 TV쇼를 보는 시청자들은 트루먼의 자유를 응원하게 된다. 결국 트루먼은 자신의 자유를 위해 세트장을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캐릭터 해석

트루먼 버뱅크(짐 캐리)

1998년에 개봉된 "트루먼 쇼"는 연기파 배우 짐 캐리가 주인공인 트루먼 버뱅크를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이 영화는 트루먼만 모르는 리얼리티 쇼라는 것을 영화 관람객에게 미리 알려주고 시작된다. 영화 초반에 트루먼은 시하브 마을에서 평화롭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남성으로 보인다. 모든 것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정된 행복한 마을에서 살고 있는 트루먼은 주변 마을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간다. 

 

 

트루먼이 자신이 겪은 인생 기억이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포착하면서 영화는 새로운 국면에 이르게 된다. 마을 밖의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자신은 아버지가 바다에 빠진 기억으로 인해 마을의 밖을 나갈 생각은 엄두를 내지 못한다는 것을 떠올렸으나, 그것 조차 이상하다는 생각에 빠지게 된다. 한번 든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그 와중에 주변의 연기자들의 어색함을 발견하게 된다. 새장 속에 갇힌 새처럼, 새처럼 안전할 수는 있으나 자유를 느끼며 하늘로 향해 날아갈 수는 없는 트루먼은 자신의 자유를 향해 도전하게 된다.

 

영화의 해석 및 평가

트루먼 쇼는 개봉한 지 십 년이 지난 지금도 화제 되고 있는 명작 영화이다. 매력적인 이야기와 깊은 연기, 삶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해주는 트루먼 쇼는 죽기 전에 봐야 할 영화로 손꼽히고 있다. 

 

 

트루먼 쇼 속의 트루먼 버뱅크는 자신도 모르게 구성된 세트장 속에서 태어나 그의 삶의 모든 측면이 24시간 내내 리얼리티 텔레비전 쇼로 꼼꼼하게 구성되고 방송된다. 트루먼이 자신을 둘러싼 인공 세트장을 점차 인식하게 되면서, 영화는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탐구, 진실에 대한 갈망, 진정한 삶을 위한 투쟁을 보여준다.

 

 

짐 캐리는 트루먼 버뱅크라는 인물을 매력 있게 표현하며 연기했다. 주변 마을 사람들과의 갈등을 일으키는 트루먼을 연기하면서 위트 있는 모습과 깊이 있는 연기력을 보여주면서, 완벽히 트루먼 버뱅크로 변신했다는 평을 받는다. 주인공을 중심으로 극을 이끄는 이 영화가 아직도 회자되고 있는 것을 보면 짐 캐리의 매력도 큰 몫을 했을 것이다. 

 

 

트루먼 쇼가 개봉된 후 여전히 사람들을 TV쇼에 열광하며 보다 더 리얼리티가 살아 있기를 원한다. 요즘에 유행하는 TV쇼는 방송인들이 나와 웃기는 예능이 아닌 일반인들이 나와서 연예하는 프로그램, 혹은 게임을 하는 프로그램이 유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기서도 대본이 있기 마련이며 진실을 가장한 TV쇼를 보며 사람들은 하루를 보낸다. 영화 트루먼 쇼는 지금보다 더 시간이 흐른 후에도 꼭 봐야 할 명작 영화로 남아 있을 것이다. 아직 보지 않았다면 꼭 보기를 추천하며 봤던 사람도 한번 더 본다면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